파크로그
article thumbnail

배포가 됐는데 계속 유니콘이 날 반겨줬다.. Oops.. something wrong...

그래서 뭐가 잘못됐는데...

 

deploy-test 라는 레포를 만들어서 문서에서 유도하는 대로 새로운 환경은 배포해보았다.

결과는 잘 되었고, 내 레포와 무슨차이가 있을 지 비교분석해봤다.

 

빌드 로그를 확인해보았을 때, deploy-test 서비스는 빌드 단계가 Build-Push-Deploy 단계로 이루어졌는데, 내 프로젝트는 0:Build 로만 머물러 있었다.

deploy-test 의 build log
내 프로젝트의 build log

왜 이런 차이가 있는가? 를 지속적 배포 수정(트리거 관련) 에서 내가 무엇을 바꿨는지 생각해봤을 때, 구성 부분에 유형을 Dockerfile 로 바꿔서 썼었다. 처음에 트리거 관련 에러가 났을 때 해당 구성을 확인했었는데, 나는 Dockerfile 로 설정을 했던 것 같은데 Cloud Build 구성 파일로 체크가 되어있어서 왜 이걸로 되어있지? 라는 생각으로 바꿔서 사용했었고, 빌드가 성공으로 나와서 그대로 두었었다.

다시 Cloud Build 로 설정을 바꾸었을 때는, 이전에 보았던 트리거 에러를 볼 수 있었다.

 

트리거 실행을 왜 실패할까?.. 이미지를 찾을 수 없는 것 같다고 추측만 됐다.

 

해결을 위해 여러 삽질을 해보고 있었다.

gcloud cli 를 통해 gcloud 를 사용하는 법이 있는데, init 을 통해 초기화하여 사용하는 부분이 있고, 그걸 따라서 해보던 중 힌트가 될 만한 문구를 찾았다.

 

Names start with a lower case letter and contain only lower case ...

 

진짜 설마, 레포지토리 이름에 대문자가 들어가서 문제였을까? 궁금했다.

그래서 레포 이름을 소문자와 하이픈으로만 이루어지게 바꾸었다. 그 결과는 빌드 성공 (!!!)

 

마지막으로 이 추측이 맞는지 deploy-test 레포를 대문자로 변경해보고 다시 시도해봤다.

결론은 추측이 맞는 것으로 판단된다. 똑같은 현상이 발생했다.

 

트리거 실행 실패: 소스 코드를 빌드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. 다음 페이지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.

다음 빌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.
generic::invalid_argument: invalid build: invalid image name "asia.gcr.io/co-studo/Deploy-Test/deploy-test:d5844ac4b5b75748f04e3470c74bf339f5db05b9": could not parse reference: asia.gcr.io/co-studo/Deploy-Test/deploy-test:d58....~~

 

GCP 로 배포해보면서 거의 2 ~ 3일 가까이 삽질을 한 것같다. 그 결과가 대소문자 로 인한 이슈라니 ^^.. 허무하지만 이번주에 배포를 성공해서 다행이다.

profile

파크로그

@파크park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