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크로그
article thumbnail

PR 을 보내면서, 데모 홈페이지를 같이 첨부하는 편인데,

내 화면에선 깨지지 않던 레이아웃이 리뷰어 분의 화면에선 깨져있었다.

 

리뷰어 분이 올려주신 화면

 

근데 내 화면에선 아무리봐도 레이아웃이 깨져있지도 않았고, 크롬의 글꼴 크기를 조정해보아도 깨지지 않았다.

 

내껀 잘 되는데..왜..
수시로 바꿔보았던 글꼴크기

 

일단 레이아웃은

- width: 700px

- height: 500px

로 잡혀있는 상황이었는데, 크롬환경이 아닌 사파리 환경으로 테스트해보았다.

 

넌 왜 깨지니?

 

뭐지? 왜 사파리에서는 또 깨지지? 브라우저 별로 기본 폰트크기가 다른건가?

일단은 width, height가 px 단위로 사용되고있어서 그런가? 라는 의심으로 rem 단위로 변경해보았다.

700px -> 52rem, 500px -> 40rem 으로 변경

브라우저의 폰트 크기를 따르는 rem 단위로 변경하니 레이아웃이 깨지지않았다. 

일단 rem 단위로 변경하여 해결이 되었으니, 브라우저 별로 폰트크기가 다르게 설정되어있음을 의심해볼 수 있었는데,

가만 생각해보니, 32인치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글꼴 크기를 기본 80% 로 사용하고 있던게 생각이 났다.

근데 그건 100% 로 올려도 깨지지 않던데? 뭐가 문제인지? 생각해보았는데,

단순 + 버튼 으로 크기를 변경하는게 아니라 크롬의 기본 글꼴 크기 설정을 바꾸어 줘야 깨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.

 

 

80% 로 되었을 때, 기본 폰트크기는 12px 이다.
기본(권장) 이라고 쓰여있는 크기로 바꾸면 16px 로 바뀐다.

 

다시 기본으로 바꾸어보니, 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
 

이와 같은 경험을 하고서

레이아웃을 px 단위로 설정하는 것이 왜 위험한지 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고,

사용자마다 브라우저 환경이 다양할 수도 있겠다 (일단 내가 다양한 사람 1) 라는 생각이 들었다.

profile

파크로그

@파크park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